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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헌장

고객헌장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데이터 중심사회의 핵심 선도 기관으로 데이터 산업 육성 및 대국민 데이터 활용 생활화를 위해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데이터 수요에 대응한 맞춤형 데이터 중개·거래지원을 통해 데이터 유통 활성화 및 이를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

데이터 산업과 경제를 선도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데이터 활용 기업과 서비스를 집중 발굴·육성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데이터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시장의 인력 수요 미스매치를 해소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임직원은 위 사항을 준수하기 위해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에 기반한 대고객 업무수행을 약속드립니다.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1. 데이터 유통 활성화

데이터스토어의 안정적인 운영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거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데이터 상품의 등록·승인 및 이용신청·중개를 신속히 처리하여 각 절차가 7일 이내에 완료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전한 데이터 이용과 공정한 데이터 거래 지원으로 건전한 데이터 유통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2. 데이터 활용 사업화 지원

선정·선발·평가과정에서 기준과 절차를 공정하게 반영하고, 경쟁력 높은 데이터 기업들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정기적으로 데이터 활용 사업자들의 요구사항을 조사·반영하고 매년 차별화된 지원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겠습니다.

외부 민·관 기관들과 교류·협력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3. 데이터 인력 양성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전문 교육과정 운영으로 청년 및 재직 전문가를 양성하여 공급하겠습니다.

매 회 참여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평균 80점(100점 만점 기준) 이상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친절하고 정중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소속 부서와 성명을 밝히고 책임감 있게 응대하겠습니다.

약속된 시간에 맞추어 사전에 응대할 준비를 하겠습니다.

내방시 피치 못할 사정으로 고객이 대기하는 경우 휴게실 등 장소를 안내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응대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에는 다른 직원이 인계받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서비스 개선 요구사항 및 기타 의견은 홈페이지, 전화, 팩스, 이메일, 내방 등의 방법으로 가능하며 사안에 따라 규정된 기간(7일∼30일) 내에 검토 결과를 회신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연1회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불만사례가 있을 경우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며, 이로 인해 만약 손해가 발생한 경우 보상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